.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
Ⅰ. 서론
1. 연구 배경
정책보고서를 시작하기에 앞서서 일본대중문화 개방이 나에게 갖는 의미를 생각해 보았다.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관한 정책보고서를 작성하기로 결심한 이유에는 그동안 내가 겪은 고충과 어려움이 계기가 되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부터 일본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
. 지난해 스크린쿼터를 지키지 못해 개봉관이 크게 늘어난 점을 감안하면 한국영화의 흥행성공은 질적인 면에서 외국영화에 뒤지지 않았기에 가능했던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한편당 관객 동원수가 한국영화는 30만명선에 육박한 데 반해 외국영화는 15만명선에 그친 것은 한국영화의 내용이 좋아
1. 고다르에 대하여 - Jean-Luc Godard
고다르는 아버지가 진료소 소장으로 있던 스위스의 제네바 호숫가에서 자랐다. 그는 파리대학교에서 인류학을 전공했는데 학생전용 카페에서 끝없이 이어진 대화, 댐 공사장에서의 육체노동 등 그 시기의 경험들에서 영감을 얻어 첫 단편영화 〈시멘트 작업 Operation Be
그 뒤를 이은 칼 드라이어(Carl Theodor Dreyer)감독은 초기의 덴마크영화가 이룬 업적을 세계영화와 연결시켜 오히려 자국에서 보다 다른 나라에 더 알려진 감독이다. 그리피스의 “불관용”과 유사한 작품으로 평가되는 “악마의 명부”(1920년)는 종교적이며 초자연적인 요소를 강조한다. 영화 속의 4부분
시대가 열린다. 그는 자신이 사용한 HD디지털 카메라 HDW-F900을, 자신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기술에 빠르게 적응하고, 작품에 응용할 줄 아는 젊은 영화감독-로버트 로드리게즈에게 소개한다. 디지털 카메라로 찍힌 영상의 윤곽선이 날카롭고 차가운 화면을 보고 '필름룩'에 뒤떨어진 영상이 아닌, '디지털
(1) 영화 형식
표현물로서의 영화 형식에 대한 고찰은 한 사회에 대한 이데올로기 비판시 실천
적인 대안으로서의 문제와 그 방법적 소재의 관계에 있어서 중요하다. 즉 다시
말해서 형식이 내용을 규제하는 문제, 예를 들면 pc통신에서 채팅으로 여자를
만난다고 할 때 거울보고 여드름 짤 이유
#1. <인톨러런스 Intorelance>(1916) / 감독: D.W. 그리피스
왜 D.W. 그리피스인가?
우리는 이 시리즈가 왜 미국 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리피스로부터 시작하는지를 물어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그의 영화 <국가의 탄생>(1915)은 미국의 지배적 신화를 국
가의 탄생에 관한 것으로 만든 작품이다. 이후
민족학자로 변모해 가는 과정, 항해를 하면서 보았던 선상풍경들이 있다. 그리고 주요한 부분인 답사에서는 4개의 부족 원주민 사회의 문화가 소개 분석되고 있다. 그는 순수하고 한없이 착한 인류라는 기본적인 입장에서 문명에 의해 끊임없이 파괴되어 가는 그들의 순수한 문화를 소개, 분석하였다.
영화를 감상하는 사람들은 일부 영화를 즐기는 사람들과 젊은이들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프랑스 사람들은 영화관을 점점 덜 찾고 있는데, 아마 입장료가 비싼 것이 그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그러나 월요일은 극장에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데 그 이유는 프랑스에서 월요일은 모든 극장의 입장료가 할인